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지원

   
 
제27회 부산창의..
제27회 부산창의..
제25회 광주 창..
부산,울산,경남 ..
제9회 부산코딩..
제25회 전주(02...
 
(3월17일자 조선..
로봇 임시파견업..
셀카봉 대신할 ..
드론 관련 전공 ..
휴머노이드형 완..
日, 터널 붕괴사..

Content on this page requires a newer version of Adobe Flash Player.

Get Adobe Flash player


 
  HOME > 고객지원 > 창의뉴스


조회수 1246
제목 다양한 가구로 변신하는 ‘룸봇(Roombot)’
필요와 상황에 따라 무한 변신하는 가구 로봇  



▲ 가구 로봇 ‘룸봇(Roombot)’은 가정과 사무실에서 필요에 따라 다양한 가구로 변신한다.
 
이런 일을 한 번 상상해 보자. 해가 저물어 날이 어두워지자, 당신이 앉아 있는 의자가 포근하게 잠을 잘 수 있는 소파로 변신한다면….
 
그리고 당신이 출근 시간에 늦어 허둥대며 집에서 급히 빠져 나오려 할 때 거추장스런 가구들이 알아서 당신이 바로 나갈 수 있도록 길을 비켜 준다면….
 
머지 않은 장래에 이런 일들이 현실로 다가올 것으로 예견됐다. 스위스연방기술연구원(Swiss Federal Institute of Technology)이 최근 실시한 연구에서 이런 일들이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이 연구원 생체로봇공학(biorobotics) 연구실은 ‘룸봇(Roombot)’이라고 이름 지어진 스스로 형태를 변화시킬 수 있는 로봇을 개발하고 있다. 이 룸봇은 가정과 사무실에서 그 쓰임새에 맞는 가구로 변신하기 위해 여러 가지의 가구, 재료와 합체된다.

연구실 관리자인 오크(Auke)씨는 “이건 일종의 공상과학 프로젝트이다. 지능형 가구를 연구실에서 만들어 내는 거다. 지능형 가구는 형태와 기능을 스스로 변화시킬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는 룸봇이 테이블, 의자 등 다양한 가구 형태를 창안해 내기 위해 스스로 움직이고, 요소들을 결합하는 것을 눈으로 그려본다”고 그는 말했다. 한마디로 말해 이 룸봇의 목적은 다채로운 방식으로 재사용될 수 있는 가구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룸봇의 디자인은 몇 가지의 모듈로 구성돼 있다. 이 모듈은 하나로 결합시켜 놓은 두 개의 주사위를 닮아있다. 그리고 룸봇에는 배터리, 움직임과 회전을 위한 3개의 모터, 그리고 무선 접합체 등이 탑재된다.
 
룸봇은 가구 제조의 마무리 작업을 깔끔하게 처리하기 위해 테이블보, 쿠션과 같은 재료와 함께 어울릴 수 있다.
 
연구실 팀원들은 우선 당장에 어르신들, 특히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을 돕는 이동형 가구를 만들어볼 계획이다.
 
일종의 보행 보조기구인 이 가구는 어르신들이 잡동사니들이 이리저리 널려 있는 아파트에서 이동하기 편리하게 해줄 수 있도록 모듈 몇 개를 장착시킴으로써 곧바로 제작될 수 있다.
 
그리고 이 보행 보조 가구는 어르신 가까운 곳에 늘 따라다님으로써 필요할 때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첨부파일